본문 바로가기

경제 & 투자

상대강도지수(RSI)란 무엇인가? 투자시 활용법은?

반응형

상대강도지수(RSI)란 무엇인가?

상대강도지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영어로는 RSI(Relative Strenth Index)이며 이하 RSI라고 일컫겠습니다.
RSI의 정의와 함께 산식 및 투자시 활용할 수 있는 전략 및 조회할 수 있는 화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상대강도지수 정의 및 산출공식

- RSI는 1978년 Welles Wilders라는 사람이 가격의 상승과 하락 추세에서 상승 포과 하락 폭을 계산하여 그 강도를 백분율로 계산해 현재 가격의 상태를 평가하고자 만든 기술적 지표입니다. 즉, 과매수와 과매도 상태를 판단하는데 활용하는 보조지표로써 일정 기간 동안 가격의 전일대비 상승 분 또는 하락 분의 평균 값을 구하여 상승분 평균이 크면 보통 70% 이상은 과매수, 하락 분 평균이 크면 보통 30% 이하인 경우 과매도 상태로 판단합니다.

RSI 지수 (출처 : https://www.nanumtrading.com)

- RSI의 산출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각종 사이트 등을 통해 관심종목의 RSI는 쉽게 조회해보실 수 있으니 참고만 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RSI 산출공식 (출처 : https://www.nanumtrading.com)

RSI 사용방법

- 70% 이상을 초과매수, 30% 이하를 초과매도로 보고 RSI가 70%를 넘어서면 매도 포지션을, 30% 밑으로 떨어지면 매수 포지션을 취하는 전략
- 단, 초과매수, 초과매도 상태에서도 추세가 이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전략으로 RSI가 70%를 넘어선 후 70%를 깨고 내려오면 매도를, RSI가 30% 밑으로 내려가 머물러 있다가 30% 이상으로 올라오면 매수하는 전략으로 보완
- 또는 50%를 기준으로 RSI가 50%를 상향 돌파시 매수, 하향 돌파시 매도하는 식의 전략도 있습니다.
- 주가는 상승하고 있지만 RSI는 하강하는 식으로, RSI가 가격 변동과 역행하고 있는 상태에서 주가가 천정에 다다랐을 때는 추세가 꺾이기 쉽고, 주가 하락시 RSI가 상승하는 반대의 경우는 추세가 반등하기 쉬우므로 매매시 참고해 보실 수 있씁니다.
- 단, RSI는 천정과 바닥을 찾기 쉽다는 장점이 있으나 가격이 횡보하는 상황에서는 투자지표로 활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RSI 조회화면 (국내, 네이버증권)

RSI는 보조지표로 증권사 트레이딩시스템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나 사용의 편이성을 위해 네이버증권 차트에서 보조지표를 클릭하셔서 RSI를 추가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예시로 삼성전자의 RSI를 조회해보았습니다.
- RSI(14,9): RSI지표가 14일 동안의 값(검은색선)과 9일 동안의 값(주황색선)이란 의미입니다.
- 주로 14일 선의 움직임을 보고 과매수/과매도 여부 판단 작성일 현재 RSI는 58정도로 중간구간 정도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RSI (네이버증권)

 

RSI 조회화면 (미국, Finviz)

미국 등 해외주식의 경우 Finviz.com으로 조회하시고 관련 지표들 중에 아래의 그림과 같이 붉은색 네모박스의 RSI 지표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 조회일 현재 QQQ의 RIS는 57.18로 중간구간 정도로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QQQ RSI (Finviz.com)


오늘은 상대강도지수, RSI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조지표이나 한번 알아두면 어렵지 않은 개념과 쉽게 조회할 수 있으므로 매매시 참고하시어 활용하실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