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 라이프

출산가방 리스트 (출산병원 준비물, 조리원 입실 준비물)

반응형

오늘은 출산가방 리스트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을 앞두고 출산가방을 쌓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산가방을 미리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당장 병원에서 필요한 물품이 있고, 대부분 퇴원 후 조리원으로 바로 이동하기 때문에 조리원에서 지내는 동안 사용해야 할 물품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조리원은 대개 2주동안 지내기 때문에 미리 필요사항을 파악하고 챙겨두면 집에 왔다갔다 하는 일이 덜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만삭이 가까워오면, 출산병원과 조리원에서 아래와 같이 리스트로 출산 준비물을 알려줍니다. 여기에 개인적으로 필요한 물품을 추가해서 준비하면 됩니다.  

보통 출산병원과 조리원에서 출산,입실 시 필요한 준비물 리스트를 알려줍니다.

 

출산가방 리스트

 

엄마의류 : 내의, 양말, 수유브라, 팬티, 스카프, 수유패드, 산모패드, 손목보호대, 슬리퍼, 여벌옷 (가디건 등)

- 내의 : 임산부/수유 내의가 좋습니다. 수시로 수유콜을 하기 때문에 수유 내의를 먼저 입고 조리원 옷을 입는 것이 편합니다.
- 양말 : 수면양말보다는 발목을 조이지 않는 무압박 면양말을 추천합니다. 5개 이상 준비하는 것이 편합니다.
- 산모팬티 : 넉넉하게 5개 이상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스카프 : 목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스카프나 넥워머, 손수건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산모패드 : 산모패드는 병원에서도 준비되어 있는 경우가 있고, 일반 생리대 오버나이트, 대형으로로 대체 가능합니다.
- 손목보호대 : 손목이 많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손목보호대는 꼭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푹신한 슬리퍼 : 조리원 슬리퍼가 얇아서 생각보다 무릎이 아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에 발에 편한 슬리퍼를 미리 준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이즈는 발이 부을 수 있으니 넉넉한 사이즈로 준비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단, 밑바닥이 미끄럼방지처리가 된 것이 안전합니다.
- 여벌옷 (가디건 등)

수유용품 : 수유브라, 수유패드, 유축기, 모유저장팩

- 수유브라 : 약 3개 정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유패드 : 개인적으로 생각보다 많이 쓰진 않았지만 챙겨두면 필요한 경우 사용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 유축기 : 조리원에 비치된 유축기가 불편하신 분들은 성능 좋은 유축기를 별도로 대여해서 가져가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 모유저장팩 : 퇴실할 때 모유저장팩을 활용해서 유축된 모유를 집으로 가져가는 경우 필요합니다.
- 텀블러 : 수유를 하니 물을 자주 마시게 됩니다. 제왕분만일 경우 상체 일으키기가 어려우니 꺾이는 빨대도 같이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면도구 : 수건 5~6장, 화장품, 세안용품, 머리끈, 물티슈 등

- 수건 : 조리원에서 세탁/건조까지 해주므로 5개정도 여유있게 가져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화장품 : 스킨/로션, 수분크림, 튼살크림, 바디로션, 비파텐(유두보호), 클렌징폼, 마스크팩, 핸드크림, 머리끈 등
- 세안용품 : 비누, 샴푸, 샤워타월, 칫솔/치실/치약 등
- 물티슈 : 큰걸로 2개(엄마용, 아기용) 정도 준비하면 넉넉하게 사용할 것 같습니다.

산후회복/영양제 : 영양제 (철분제, 유산균, 칼슘 등), 좌욕기

- 철분제 : 빈혈이 좀 있는 산모인 경우 고체형태보다는 액체형태의 철분제가 흡수가 잘됩니다.
- 영양제 : 출산 후 부족해진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본인에게 잘 맞는 영양제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산균 : 철분제를 필수적으로 먹기 때문에 유산균도 같이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좌욕기 : 자연분만인 경우 개인 좌욕기를 준비하는 것이 위생상 좋습니다.

아기용품 : 배냇저고리, 모자, 속싸개, 손/발싸개, 아기손수건, 겉싸개, 아기기저귀 1개

- 가제손수건 : 첫째때는 아무생각없이 조리원 빨래할 때 같이 맡겼는데, 조리원 세탁은 다같이 섞어서 하는 경우가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세탁된 깨끗한 가제손수건을 넉넉하게 가져와서 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별 준비사항

- 토퍼 : 허리가 좋지 않아 조리원 침대의 탄성이 너무 물렁하여 쿠션감을 보완해줄 수 있는 토퍼를 따로 준비했습니다.
- 전자기기 : 핸드폰, 핸드폰충전기, 태블릿, 멀티탭
- 마스크 : 20개
- 자가키트 : 최근에는 분만 전에 음성여부를 확인하는 경우가 혹시 모르니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