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 투자

8. 영업실적이 저조할 경우

반응형

앞서 수익을 얼마내는지 ROA, ROE, ROIC 지표를 확인해보았습니다.
대표적인 ROE로 보면 3% 수준으로 생각보다 저조하다고 느끼는 분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100억을 투자하면 3억을 버는 것이니 말입니다.

영업실적이 저조한 경우, 영업자산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박회계사는 아래와 같이 3가지 항목을 반영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영업환경이 악화되면, 즉 영업적자에서 헤어 나오기 어렵다고 판단하면 기본적으로 제조업은 재고자산평가손실, 유형자산손상차손, 무형자산손상차손 등을 반영해야 한다
박 회계사의 완벽한 재무제표 | 박동흠

CJ제일제당의 재무제표를 들여다보면 연결기준으로 재고자산평가손실 15억원, 유형자산손상차손, 41억원, 무형자산손상차손은 655억원을 인식하였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무형자산손상창손 인식규모가 크다는 것입니다.
개별재무제표 기준으로는 무형자산손상차손 규모가 20억원인 것으로 보아 이는 관계회사 중에 영업실적이 저조하여 관련 무형자산을 손실로 인식한 규모가 630억원인 것입니다.
적지않은 규모라 볼 수 있습니다.

<연결기준>
1. 재고자산평가손실 15억원 (매출원가로 인식)
2. 유형자산손상차손 41억원
3. 무형자산손상차손 655억원

<개별기준>
1. 재고자산평가손실 27억원 (매출원가로 인식)
2. 유형자산손상차손 30억원
3. 무형자산손상차손 20억원





그래서 연결재무제표 주석사항 1.3번의 종속기업 재무정보 요약자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업적자를 기록한 곳을 표시해보았고 그 중 규모가 큰 곳을 보면
CJ Bio Malaysia, PT Cheiljedang. Superfeed 란 곳이 각각 432억원, 458억원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현지법인의 재무제표는 확인하기 어려워 추측컨대 두 곳에서 무형자산손상차손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https://m.mk.co.kr/news/business/view/2012/10/646143/

CJ제일제당, 말레이시아에 바이오공장

4억弗 투자해 동물성 사료첨가제 메티오닌 생산

www.mk.co.kr


http://m.thebell.co.kr/m/newsview.asp?svccode=00&newskey=201510010100001060000072

CJ제일제당 인니법인, 신종자본대출 유동화 구조는

CJ제일제당 인도네시아 법인(PT CHEIL JEDANG SUPERFEED)이 영구채와 유사한 신종자본대출을 통해 20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마련했다. 이는 곧바로 유동화시장에서 ABCP로 모습을 바꿔 투자자를 찾았다.

m.thebell.co.kr


두 현지법인에 대해 구글링을 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말레이사의 바이오(사료)공장과 ,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의 영업상황이 좋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오늘은 영업실적 저조에 따른 영업자산의 가치하락이 어떤 식으로 반영이 되는지 가볍게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매출현황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