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 투자

1. 재무제표의 구성 및 흐름

반응형


금일자로 코스피가 2,737을 기록 중입니다.
유동성이 풍부한 시장의 영향인지 아니면 기업의 펀더멘탈을 반영한 것인지 판단하기 어려운 시점인 것 같습니다.
재무제표를 읽는 것을 공부하고 회사를 이해하다보면 투자의 기회가 보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때마침 주식에 관심이 생긴 남편님이 재무제표를 읽는 법을 알려달라고 하였고,
재무제표를 전혀 모르는 남편한테 설명해줄겸 , 같이 공부할겸 겸사겸사 글을 써보기로 하였습니다.

그럼 재무제표는 무엇일까요?
모든 회사는 공통적으로 1) 돈을 모아서 2) 그 돈을 무언가에 투자하고 3)이익을 냅니다.
재무제표는 이러한 세가지 활동을 기록한 것입니다. (재무제표흐름 읽는 법_ 구니사다 가쓰노리)

재무제표는 크게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자본변동표도 있지만 우선 위 세가지만 이해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기업의 활동에 따라 재무제표에 어떻게 표기가 되는지 간략히 보여줍니다.

- 돈을 모으는 행위는 재무상태표 대변(오른쪽)에 부채 또는 자본으로 표기가 되고
- 돈을 투자(영업)하는 행위는 재무상태표 차변(왼쪽)에 자산으로 표기가 됩니다.
- 투자(영업)으로 인해 이익이 발생되면 이를 손익계산서에 기록합니다.
- 위의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는 회계기준으로 작성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현금의 흐름은 영업활동/투자활동/재무활동으로 구분하여 현금흐름표에 기록합니다.

따라서 재무제표를 볼때는 재무상태표 - 손익계산서 - 현금흐름표 세가지를 유기적으로 봐야 기업의 전반적인 영업활동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재무제표흐름 읽는 법_구니사다 가쓰노리

비슷한 형태이나 사경인 회계사의 강의자료가 조금 더 보기 좋을 것 같아 추가합니다.
기업활동은 1. 자금조달 2.투자 3. 영업으로 구분할 수 있고
자금조달한 것은 재무상태표의 부채, 자본으로 투자는 재무상태표의 자산으로 구분되어 표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통한 리스크관리 초급반(강의안)_사경인 회계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