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 투자

2. 금감원 전자공시에서 재무제표 찾기 (feat. CJ제일제당)

반응형


1. 전자공시에서 재무제표 검색

국내기업의 재무제표는 금감원 전자공시(dart.fss.or.kr)*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전자공시란?
-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외감법) 에 따라 회계정보의 신뢰성 제고를 위해 일정요건을 충족하는 주식회사에 대하여 외부감사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 일정요건 : 주권상장법인 또는 상장예정법인, 직전 사업연도말 자산총액 500억원 이상인 회사 등
 
회사명에 관심있는 회사의 이름을 기재하고 검색을 하면 여러문서가 보입니다.
재무제표는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 등 정기공시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정기공시를 클릭해서 조회하면 좀 더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남편이 최근에 CJ제일제당에 관심이 생겼다고 하여 CJ제일제당을 검색해보았습니다.


2. 사업보고서에서 감사받은 재무제표 찾기

분기보고서는 최근 분기 영업실적을 확인할 수 있으나 이는 외부감사인의 감사를 받지 않은 것입니다.
사업보고서에는 직전년도 재무제표를 볼 수 있고 이는 외부감사인(회계법인)의 감사를 받은 것으로 좀 더 신뢰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사업보고서를 보면 회사의 개요, 재무에 관한 사항 등 다양한 정보가 나와 있으며, 재무제표는 이 중 '재무에 관한 사항'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재무에 관한 사항을 보니, 연결재무제표와 재무제표가 나눠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연결재무제표는 무엇이고 어떤 걸 봐야 할지 궁금하실텐데요

간단히 이야기하면 연결재무제표는 종속기업까지 모두 합쳐서 표시한 재무제표이고, (별도)재무제표는 해당기업만 표시한 재무제표입니다.
연결재무제표 작성방법, 어떤 재무제표를 봐야할지 등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글에서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