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 투자

3. 연결재무제표란?

반응형


1. 연결 재무제표 vs 별도 재무제표
- 간단하게 연결재무제표는 종속기업의 재무제표까지 모두 합쳐서 표시한 재무제표이고, 별도 재무제표는 해당기업만 대상으로 작성한 재무제표입니다.

2. 연결재무제표 작성대상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
- 재무제표 주석의 1. 일반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래 CJ제일제당의 연결재무제표는 CJ제일제당과 그 종속회사인 232개 해외현지법인과 씨제이대한통운(주) 등 15개 국내법인을 포함하여 작성됐다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CJ 제일제당은 해외매출 비중이 높기 때문에 많은 현지법인 수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국내법인 중 대표 자회사는 CJ대한통운(보유지분 50.46%)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주석 1.2 종속기업의 현황에서 지분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연결재무제표 작성방법은?
연결재무제표를 어떻게 작성하는지는 아래의 사경인 회계사님 책에 나와있는 사례로 이해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사례>
- (주)엄마는 자회사인 (주)아들의 지분을 60% 보유하고 있다.
- 두회사의 손익은 다음과 같이 각각 20억원과 10억원이다.
- 아래 방법1,2 중 어떤 방법으로 (주)엄마와 (주)아들의 재무제표를 연결하나?
방법1. (주)아들의 손익중 지분율만큼만 반영
방법2. (주)아들 손익 전체를 반영
- 정답은 방법2 입니다.

결론은 지분율이 몇 %이든 상관없이 자회사의 재무제표를 100%합산해서 재무제표를 작성한다.
다만, (주)아들의 지분중 (주)엄마의 지분율을 제외한 40%는 (주)엄마의 몫이 아니므로 비지배주주 순이익으로 표기한다.

재무제표 모르면 절대로 주식투자 하지마라_사경인

아래는 CJ제일제당의 3분기 손익계산서입니다.
3분기 누적(1~9월) 전체손익은 7,991억원이고 이중 지배지분 몫은 6,954억원이고 비지배지분은 1,037억원입니다.

 
4. 그래서 연결 vs 개별 재무제표 중 어떤 걸 봐야 할까?
투자자의 관점에서는 종속회사의 실적이 좋아지면 모회사의 실적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연결재무제표를 보는 것이 적정해보입니다.
아래 사경인 회계사의 글처럼 투자자관점에서는 연결재무제표 중 지배순이익이 지배기업에 투자한 투자자들의 몫이기 때문에 연결재무제표를 참고해서 글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주식 투자자들은 연결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 참고시, PER/PBR 등 각종 투자지표에 사용되는 지배지분자본과 지배지분순이익을 살펴봐야 한다. " (출처: 핵심 사례로 배우는 재무제표 분석 30분 완성_김대욱)


"기본적으로 연결재무제표를 참고하기 바란다. 가장 큰 이유는 우량한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거나, 자회사의 실적이 좋아지면 모회사의 주가도 오른다
결론적으로 투자자에게 더 유용한 재무제표는 별도재무제표가 아닌 연결 재무제표이다.
하지만 이때 연결재무제표에서 확인해야 하는 것은 연결당기순이익이나 연결자본이 아닌, 지배주주순이익 과 지배주주지분이다.
연결당기순이익이 아닌 ‘지배주주순이익’이 지배기업에 투자한 투자자들의 몫이 된다. 이 때문에 회사의 이익과 시가총액을 비교하려면 연결당기순이익이 아닌 지배주주순이익으로 비교해야 한다"
(출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 투자 절대 하지 마라_사경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