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 투자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얻을 것인가? "5 tings"(ft. 이동훈 SK바이오투자센터장)

반응형


투자 마인드의 필요성

최근 경제적 자유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상황입니다. 특히 저금리 저성장 시대가 지속되고 자산가격이 급증하면서, 직장의 고정수입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지고 자기계발, 경제적자유, 재태크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진 상황인것 같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금리인상 등 긴축 국면에서 자산시장의 조정을 보이자 이러한 열기는 지속이되나 앞으로 어떻게 투자에 대한 관심을 지속해야 할지 방향성을 잡지 못하는 분들이 한 둘 보이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막상 최근 며칠 하락장을 겪으니 생각보다 멘탈이 확고하지 못했던 모습을 깨닫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도 투자는 계속 지속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이동훈 SK바이오투자센터장의 영상을 보고 흥미로운 점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2가지 투자 성공요인 : "미래", "나의 기질"

이동훈 센터장은 과거 투자 실패로 본의 아니게 비싼 값으로 갖게 된 보온병, 손톱깍기, 고구마, 와인을 소재로 강의 도입부를 흥미롭게 이끌어 갑니다. 그러면서 본인의 투자 실패를 반성하고 고찰하면서 동시에 주변의 투자 성공사례를 통해 깨닫게 된 두가지 성공 요인에 대해 아래와 같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첫째. 미래에 관심이 많다.
부자들은 5년, 15년 후를 바라보고 투자한다는 것입니다. 본인은 재무분석 전문가로 과거의 데이터인 재무제표나 각종 지표를 보고 투자를 했는데 부자들은 게임, 인터넷 등 미래에 관심 많았다는 점에서 과거의 자신의 실패 요인을 돌아보면서 깨달음을 얻었다고 합니다.

둘째. 투자자로서 나의 기질을 파악하자
센터장은 매일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없기에 비교적 단기인 1년 단위 투자에는 적합하지 않고, 그렇다고 10년 이상을 기다리기도 어려운 성향임을 깨닫고 본인에게 적합한 "5년" 중기 투자에 적합한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투자에 있어서 자기 자신을 파악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다시금 강조합니다.

실행 결과 : "5년후 성장/아이템 산업 찾기"

이렇게 관점을 바꾼 후 5년 후 성장, 아이템 산업을 찾기 위해 공부를 했고, 그로 인해서 자산운용업 산업이 뮤추얼/헤지펀드 확대되는 것을 예상하고 해당 분야에 투자해서 성공을 거두웠고 이어서 핀테크, 가상화폐, 미술품 분야 공유경제 등에 투자에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는 "패러다임을 바꾸는 산업/기술/업종"을 찾는데 주력했다고 합니다. 부동산 또한 3년간 같은 공간을 30번 이상 가보면서, 사계절을 겪어보고 수익형 부동산을 투자해서 이전의 실패를 딛고 성공적인 투자수익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그는 유대인의 별모양을 통해 "인생투자 원칙"을 이야기 합니다. 별을 두가지 세모로 분리하여 투자관점은 뾰쪽하게 즉, 심플하게 "미래, 변화, 사람"을 보고 투자하는 관점을 세웠다고 합니다. 반면에 투자 스펙트럼 넓게 보아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주식 외에도 부동산 비상장주식 실물자산 펀드 크립토 미술품 등으로 넓게 볼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유대인의 별을 "투자관점", "투자대상" 두가지로 분리
5tings

이동훈 센터장은 위의 투자 경험을 토대로 정리한 개념으로 투자 및 성장의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을 본인의 저서를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 Starting : 20대, 30대 초반 "시작"
  • Tilting : 30대 "조정",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면서 나에게 맞는 투자전략 수립
  • Betting : 40대, "승부", 질러야 한다.
  • Pivoting : 50대, 전환, 성과가 나오면 새로운 미래를 위해 재정비 (10년 되면 사고가 고착화되기 때문에)
  • Nesting : 60대, 환원, 세상에베푸는 단계

마치며

마지막으로 경제적 자유는 자기 자신을 성찰하면서 미래를 예측하는 치열한 삶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며 경제적 자유 달성을 통한 삶의 자유란 명함에 조직, 지위외에도 나라는 사람의 실존으로 표현할 수 있는 삶이라 생각한다며 강연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재태크, 투자 열풍이 많아지고 공부하는 현상은 개인과 산업이 상호작용하며 발전해나가는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자기만의 중심을 잡지못하고 시장의 변동성에 좌지우지 된다면 투자를 지속해나가기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럴수록 "미래", "변화", "사람" 등 자신만의 투자 관점을 세우고, 목표하는 바를 다시 한번 재정비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세바시 강연영상과, 이동훈 센터장의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얻을 것인가' 저서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